Let's Run Jinyeah

블록체인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본문

Life/Book Review

블록체인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jinyeah 2021. 2. 2. 16:42

블록체인으로 창업을 하신 분도 있고 비트코인 이야기가 나오면 항상 블록체인이 빠지지 않는데 도대체 블록체인이 무엇인지 항상 궁금했었다. 그 궁금중을 풀어보고자 <블록체인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라는 책을 펼쳤다.


책 정보

블록체인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출판사: 연암사

김용태 지음


요약

블록체인은 비트코인이라는 화폐시스템을 설계한 알고리즘이기 때문에 이 책에서는 비트코인의 탄생 배경과 비트코인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블록체인이 어떻게 비트코인이라는 화폐시스템을 실현화할 수 있었는지를 설명한다. 이후 이더리움, 리플과 같은 암호화폐의 탄생, 진화 과정과 디앱과 같은 블록체인을 활용한 어플리케이션을 설명한다.  

 

비트코인의 탄생 배경과 비트코인이란 무엇인가?

비트코인은 은행 없는 은행이다. 비트코인은 기존의 은행 시스템은 여러 문제로 인해 탄생했다.

 

[기존 은행의 문제점] 글로벌 시대가 되면서 해외송금이 늘어났지만 은행의 복잡한 파이프라인을 거치다 보니 몇 주가 걸리고 수수료도 발생한다. 또한 중복대출로 인해 거품경제를 조성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은행은 거래내역을 은행 서버에 있는 장부에 기록 보관하기 때문에 언제나 해킹의 위협을 받는다.

 

[비트코인이란] 은행과 같은 중앙기관을 거치지 않고 직접 P2P(peer to peer) 방식으로 직거래할 수 있는 전자화폐


블록체인은 어떻게 화폐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신뢰를 보장할 수 있을까?

비트코인이라는 전자화폐시스템을 실현화하려면 중간 개입자 없이도 이중지불과 사회적 신뢰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한 알고리즘이 블록체인이다. 블록체인은 P2P 네트워크, 해시(hash)와 작업 증명(Proof-of-Work)을 통해 문제를 해결한다.

* 이중지불의 문제란 0과 1비트로 이루어진 디지털은 변형/복제/확산이 매우 쉬워 우리가 누군가에게 전자화폐를 보내도 컴퓨터에서 사라지지 않고 그대로 남게 된다면 다른 사람에게 또 보낼 수 있는 문제이다. 

 

[P2P 네트워크] 집단지성을 통해 이중지불의 문제를 해결한다. 비트코인은 매 10분 간격으로 타임스탬프가 찍히는 장부(블록)에 10분간의 모든 거래내역이 담겨 있다. P2P 네트워크는 예전에 은행 중앙 서버에 보관했던 장부를 시스템 참여자들에게 오픈하고, 합의가 이루어지면 확정해서 블록을 그들의 컴퓨터에 이전 블록과 연결하여 동시에 분산 저장한다. 이렇게 시스템 참여자들에게 모든 거래 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함으로써 속임수나 조작이 불가능하게 한 것이 P2P 네트워크이다.

 

[해시] 해시함수는 임의의 길이의 데이터를 고정된 길이의 데이터로 매핑하는 함수이다. 즉 보안을 위해 장부를 해시함수를 거쳐 암호화하여 저장한다.

 

[작업 증명] 장부(블록)의 헤더와 바디로 구성되어 있다. 블록바디는 10분간의 거래내역 정보가 기록되어 있고 블록헤더는 버전, 이전 블록의 해시값, nonce(number only used once)등 블록에 대한 6개의 정보를 담고 있다. 이때 특정 난이도목표를 충족하는 nonce값을 찾는 것이 작업증명이다. 가장 먼저 조건을 만족하는 nonce를 찾은 사람은 비트코인(BTC)을 보상으로 받게 된다. 이러한 과정이 채굴이다.  


이더리움과 ICO 펀딩 기법을 토대로 발전하는 디앱

ICO라는 새로운 펀딩 기법과 분산형 어플리케이션의 운영체체의 역할을 하는 이더리움의 출현으로 블록체인 기반의 디앱(DApp)을 만들려는 스타트업들이 급속히 늘어나고 있다.

 

[이더리움이란] 이더리움은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블록체인이다. 블록 안에 금융거래내역뿐 아니라 계약서 등 추가 정보까지 코딩해서 집어넣을 수 있어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투명하게 운영할 수 있는 확장성을 제공한다.

 

[ICO란] ICO는 블록체인 생태계를 활성화를 촉진하는 자금조달 방식으로 서비스가 개발되기 전에 대중으로부터 소액을 투자받는 크라우드 펀딩 기법이다. ICO(Initial Coin Offering)은 최초 코인 공개로 코인을 일반 대중에게 공개해서 판매하는 것이다.